과의존은 위험해요
과의존진단 > 과의존은 위험해요

인터넷 게임을 많이 하고 손에서 스마트폰을 놓지 않는 나, 과의존일까요?

인터넷 게임을 많이 하고 손에서 스마트폰을 놓지 않는 나, 과의존일까요?

여러분은 인터넷과 스마트폰이 편리하고 재미있을 거예요. 그런데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붙잡고 있는 시간이 많아 학교생활에 지장이 있거나 부모님께 꾸지람을 듣는 경우가 있어요. 이것을 하지 못하면 짜증이 나고 불안해지기도 하지요. 바로 이러한 증상을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이라고 해요.

“푹 자지 못해 학교에 지각하는 일이 잦아졌어요. 전날 늦게까지 게임을 해서인지 수업 시간에 너무 졸려요. 아침 조회 시간에 담임 선생님한테 맡긴 스마트폰을 빨리 돌려받고 싶은 생각에 수업 집중도 되고, 공부보다 게임을 많이 하니 학교 성적도 떨어졌어요.”

인터넷·스마트폰을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면 이처럼 여러분의 일상생활에 문제가 생겨요. 이럴 때는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을 의심해 보아야 해요.

“처음에는 30분만해도 신나고 재미있었는데, 이제 1시간, 2시간 계속해야 재미있지 그렇지 않으면 별로예요.”

이처럼 여러분이 시간을 많이 써야 재미와 만족을 느낄 때도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을 의심해 보아야 해요. 인터넷·스마트폰을 하지 못하면 불안하고, 자꾸 그것이 생각나서 짜증날 때도 마찬가지예요.

인터넷·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이러한 일이 가지라도 일어난다면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일 가능성이 많아요. 반드시 부모님이나 선생님께 이야기해 도움을 받아야 해요.

난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일까요? 자가진단하기

인터넷·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면 왜 안 좋은가요?

인터넷·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면 왜 안 좋은가요?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으로 친구들과 쉽게 연락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있어요. 정보를 검색하고, 모르는 길을 찾고, 음악을 듣고, 영화를 보기도 해요.

그런데 학교에 가면 선생님이 스마트폰을 모두 내놓으라고 할까요? 부모님은 컴퓨터 게임을 못하게 하거나 게임 시간을 정하려고 할까요?

인터넷・스마트폰에 과의존되면 여러분처럼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는 뇌가 발달하지 않아요. 스스로 행동을 조절할 있게 하는 뇌의 부위가 특히 그렇지요. 뇌가 불균형하게 발달하면 기억력이 떨어지고, 우울과 불안에 시달리고, 화를 내는 정신 건강이 나빠져요.

스마트폰 채팅은 사람을 직접 마주 보고 대화하는 것이 아니어서 서로의 뜻을 오해할 있고, 여러 사람을 실제 모습이 아닌 상상의 모습으로 대하기 때문에 사회성을 기르는 오히려 방해가 있어요.

무엇보다 인터넷·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게 되면 목이 거북이 목처럼 굽어진답니다. 이것을 ‘거북목증후군’이라 하는데, 심하면 어깨가 아프고 척추와 허리에도 나쁜 영향을 미쳐요. 손목도 아프고, 눈이 건조해지는 ‘안구건조증’이라는 증상이 생겨 시력이 나빠질 있어요. 만약 이런 증상이 번이라도 나타난다면 부모님, 선생님과 상의해야 해요. 그냥 내버려 두면 몸이 아프게 된답니다.

그뿐만이 아니에요. 인터넷·스마트폰에 빠지면 부모님이나 가족들과 사이가 나빠지고, 주변의 친구들도 멀어질 있어요. 만약 그렇게 된다면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으로 사귄 사람하고만 연락하거나 혼자 지내게 되겠지요. 나중에는 학교도 가기 싫고, 점점 외로워져 인터넷·스마트폰에만 매달리게 거예요.

이것만 지키면 인터넷, 스마트폰과 좋은 친구가 될 수 있어요~

건강한 인터넷 이용습관을 기르기 위한 10가지 실천방법
건강한 인터넷 이용습관을 기르기 위한 10가지 실천방법 자세한 내용은 하단 참조
  • 일주일중 하루는 인터넷 안 쓰는 날로 정해 보아요. 매주 수요일은 인터넷 쉬는 날!
  • 컴퓨터는 온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장소(거실)에 둡니다. 컴퓨터 바탕화면을 가족사진으로 바꾸기
  • 특별한 목적 없이 1시간 이상 인터넷에 머물지 않도록 해요. 숙제할때 필요한 정보검색 정도만...
  • 사이버 공간이 아닌 일상 내의 친구, 가족과 더 많은 대화를 나눠요. 친구또는 가족과 함께 할수 있는 취미생활 갖기 (친구와의 여행, 가족과 등산하기 등)
  • 인터넷 사용시간은 가족들과 의논하여 정한 후, 알람시계를 사용하여 지켜요. 우리가족 모두 실천할 수 있는 약속! 딱 3가지만 정하기(인터넷 사용은 하루 1시간 넘지 않기)
  • 해야 할 일을 모두 마친 후 인터넷을 사용하는 습관을 갖도록 해요. 학원가기 운동하기 숙제하기 온라인게임은 1시간만!
  • 인터넷 사용시관과 내용을 기록하는 습관을 갖도록 해요. 10/15 저녁6-7시 인터넷 게임, 10/17 저녁 7-8시 인터넷 강의
  • 평소 규칙적인 식사습관, 수면습관을 갖도록 해요. 부모부터 실천하는 것이 중요(늦게까지 TV보지 않기 등)
  • 시간관리 소프트웨어 설치를 통해 인터넷 사용조절에 도움을 받아요. '시간관리 프로그램'검색해보기
  • 인터넷 사용 이외에 운동, 문화 활동 등 취미생활 시간을 늘려요. 다이어트에 좋은 방법 검색하는 대신, 야외에서 진짜로 운동하기!
자녀와 부모가 함께 만드는 건강한 스마트폰 이용습관
자녀와 부모가 함께 만드는 건강한 스마트폰 이용습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 스마트폰 올바른 사용 습관을 점검해주세요 - 하루에 몇 시간 정도 사용할 것인지? 주로 어떤 앱을 사용하는지?
  • 가능한 여러 가지 취미 활동을 만들어 보야요 - 스마트폰 외에도 다양한 취미활동 만들기(운동하기, 기타연주, 그림그리기 등)
  • 미음에 드는 스마트폰 사용 규칙을 정하세요 - 귀가한 가족 모두 보관함에 스마트폰을 넣고 대화시간 늘리기, 식사 시간에 스마트폰 사용하지 않기, 숙제 먼저하고 스마트폰 게임하기
  • 정감어린 대화로 스마트폰 사용 조절을 도와요 - 스마트폰을 많이 쓰게 되는 경우나, 스마트폰읠 많이 썼을 때 문제되는 상황을 함께 이야기하기
  • 트은튼한 부모자녀 및 친구 관계를 만들어 보아요 - 함께 정한 사용 규칙을 잘 지키면 부모님이 상주기, 친구랑 채팅할 때 욕설 쓰지 않기(예의 지키기)

혼자 힘으로 과의존에서 벗어날 수 없을 때, 여성가족부가 있어요

인터넷·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정해 놓고 지키지 못하면 전문가 선생님들의 도움을 받아 보는 것은 어떨까요? 여성가족부에서는 인터넷·스마트폰을 많이 쓰거나, 이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들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요.

인터넷·스마트폰 이용습관 진단조사를 실시해요 인터넷·스마트폰 이용습관 진단조사를 실시해요
전국의 모든 초등학교 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터넷·스마트폰 이용습관 진단조사’를 실시하고 있어요. 인터넷·스마트폰 사용 습관을 조사함으로써 일상생활에서 겪는 어려움을 미리 발견해 건강하게 성장할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서랍니다. 인터넷·스마트폰을 많이 쓰는 학생은 부모님의 동의를 받아 개인이나 집단으로 전문가 선생님의 상담을 받을 있어요. 필요한 경우에는 치료협력병원에서 치료 받을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전문 상담과 치료 서비스를 제공해요 전문 상담과 치료 서비스를 제공해요
전문가 선생님이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혹은 학교를 찾아가서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으로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에게 무료 상담을 해줘요.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의 영향으로 우울하다거나 공격적인 태도를 보이는 등의 어려움을 겪는다면 전문 병원에서 종합심리검사와 치료를 받을 있도록 해주고 있어요.
치유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해요 치유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해요

혼자의 의지로 인터넷·스마트폰을 자제하는 것이 어렵다면 전문 치유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어요. 초등학교 4~6학년 학생이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으로 부모님과 사이가 좋지 않거나 학교생활에 적응하기 어렵다면 2박 3일 동안 부모님과 함께하는 캠프에 참여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부모님과의 사이도 좋아질 거예요.

중·고등학교 학생에게는 인터넷·스마트폰과 단절된 환경에서 11박 12일 동안 이루어지는 상담과 다양한 체험·대안 활동을 통해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에서 벗어날 있도록 도와주고 있어요. 캠프가 끝난 뒤에도 따로 모임을 갖거나 전문가 선생님이 지속적인 상담과 관리를 줌으로써 올바른 인터넷·스마트폰 사용 습관을 유지할 있답니다.

Tip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으로 집중적인 치유 프로그램이 필요할 때는 ‘국립청소년인터넷드림마을(중·고등학교 대상)’을 이용할 있어요. 1주·2주·3주·4주 과정의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는 이곳에서는 전문가 선생님의 개인 집단 상담, 자치 활동, 여행 등이 이루어져요.

인터넷·스마트폰 과다 사용 청소년 부모를 위한 교육을 해요 인터넷·스마트폰 과다 사용 청소년 부모를 위한 교육을 해요

인터넷·스마트폰을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는 자녀를 부모님이 건전하게 지도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고 있어요.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의 원인이 무엇인지, 과의존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어떻게 하면 자녀 스스로 조절할 있는지 아주 자세하게 있어요.

Tip 아래 사이트를 방문하면 올바른 인터넷·스마트폰 사용 습관을 위한 자세한 치유 프로그램 정보를 있어요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국립청소년인터넷드림마을

CYBER1388 청소년상담센터